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선곡표

2019년 2월24일 작성일 2019.01.29

1660년 영국 존 번연 전도사는 금지된 개신교 종교집회를 인도했다는 죄목으로 베드포드의 감옥에 갇힙니다. 그는 감옥에 갇힌 12년 동안 글을 썼습니다. 장차 망하게 될 죄악의 도시를 떠나 천성을 향해 가는 한 순례자의 여정을 은유적으로 그린 장엄한 서사시 <천로역정>이 바로 그것이죠. 영국 작곡가 Vaughan Williams1951년에 이 <천로역정>으로 오페라를 작곡했습니다. 오늘은 오페라 천로역정을 처음으로 소개합니다. 전체 4, 총연주시간 약 두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이 작품은 1951년에 발표되었지만 실제로는 아주 오랜 준비기간을 거쳤습니다. 1921의 오페라 즐거운 산의 목자’, ‘교향곡 제5’, 1941년의 모테토 진리를 위해 용감한 자등이 모두 이 오페라를 예고하는 작품들입니다. 1942BBC방송국은 천로역정이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윌리엄즈에게 테마음악의 작곡을 의뢰했습니다. 윌리엄즈는 이를 위해 41곡의 음악을 작곡해주었습니다. 윌리엄즈는 이 테마음악을 바탕으로 다시 오페라를 만든 것이죠.


1) Prologue 즉 서곡입니다. 존 번연은 베드포드의 감옥에서 천로역정의 저술을 완성합니다. 그는 일어서서 책을 펴 읽기 시작합니다. 그러자 커튼이 내려지면 존 번연을 가리고 순례자의 슬픈 탄식의 독백으로 이어집니다.

 

2) 11순례자가 전도자를 만나다듣겠습니다. 전도자가 순례자를 좁은문으로 인도합니다. 그러자 네 명의 이웃들 즉 우유부단한 자, 방해자, 불신자 그리고 겁쟁이가 나타나 좁은문으로 시작하는 순례길이 험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그러나 순례자는 묵묵히 길을 갑니다.

 

3) 12아름다움의 궁전듣겠습니다. 순례자는 험한 길을 거쳐 크고 아름다운 궁전에 도달하게 됩니다. 궁전 앞에는 사자 두 마리가 묶여있어 순례자들을 겁에 질리게 하지만 사실 이는 순례자의 믿음과 용감함을 시험하기 위해 문지기가 매어둔 것이죠. 이 곳에서 순례자는 아름다운 크리스천 세 자매를 만나 그들의 배려로 며칠간 휴식을 취합니다.

 

4) 22장 아폴론과의 싸움 듣겠습니다. 순례자는 증거의 갑옷등 무기를 선물 받고 다시 여행을 시작합니다. 순례자는 이번에는 겸손의 골짜기로 내려가게 되는데 여기서 아폴론이라는 무시무시한 괴물을 만나 싸움을 벌이고 물리칩니다. 그는 찬미를 부르며 언덕 위에 있는 생명나무 잎으로 상처를 치료하고 다시 길을 떠납니다. 이때 전도자가 다시 나타나 구원의 지팡이, 약속의 열쇠 등을 선물로 줍니다.

 

5) 31허영의 도시듣겠습니다. 순례자는 다시 길을 떠나 사망의 음침한 골자기를 지나 허영의 도시에 도착합니다. 이 도시에는 허영의 시장이 열리는데, 명예, 지위, 심지어는 아내와 딸까지 팔려나갑니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은 죄책감을 느끼지 않죠. 군중들이 순례자에게 어떤 물건을 사겠냐고 묻자 그는 진실을 사겠다고 대답합니다. 이 대답은 이곳 주민들과는 다른 모습이어서 소동을 일으키게 되고 순례자는 감옥에 갇힙니다.

 

6) 32감옥속의 순례자듣겠습니다. 감옥에 갇혀 슬퍼하던 순례자는 문득 전도자에게서 선물 받은 약속의 열쇠를 생각해내고 이를 자물쇠에 넣자 감옥문이 열립니다.

 

7) 41사심을 품은 자를 만나다듣겠습니다. 다시 천성을 향해 발걸음을 내딛은 순례자는 숲길을 가다가 사심을 품은 부부(MisterMadam By-Ends)’를 만납니다. 이들은 종교를 통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자들이죠. 그들은 함께 여행하자고 권하지만, 순례자는 세상 풍조에 맞서 험한 길을 걸을 각오를 해야 함께 여행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심을 품은 부부는 꽃길만 걷기를 원했기에 함께 가길 포기하고 순례자는 홀로 다시 여행을 떠납니다.


8) 42장 중에서 주는 나의 목자들으시겠습니다. 순례자가 기쁨의 산에 도착하니 세 목자가 저녁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순례자는 그들에게 천상의 도시로 가는 길이 맞는지 묻습니다. 목자들은 왜 천상의 도시로 가기를 원하느냐 고 묻고 잠시 휴식을 권유합니다. 새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며 지저귑니다. 하늘의 사자가 나타나 순례자의 머리에 기름을 붓고 천상의 도시로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그는 먼저 죽음의 강을 건너야 합니다. 목자들이 순례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9) 43장에 이르러 순례자는 그의 여정의 끝에 도달합니다. 어둠 속에서 멀리 나팔이 울려 퍼지다 점점 밝아지고 천국의 목소리가 순례자를 천상의 도시로 환영합니다.

 

10) 마지막 에필로그는 다시 존 번연이 갇혀있는 베드포드 감옥의 장면입니다. 서곡에서 들렸던 시편변주곡이 울리며 존 번연은 그가 쓴 천로역정을 펼쳐들고 관객에게 다가갑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성곡을 찾아서
주 21:00~22:00
제작 / 진행 김준곤

클래식 음악 중 교회 음악을 소개하는 교회음악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