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선곡표

2019년 2월17일 작성일 2019.01.29

1) 요한 세바스챤 Bach의 사순절을 예비하는 주현절 제156번 칸타타 <Ich steh mit einem Fuß im Grabe, 나는 한쪽 발을 무덤에 딛고 서있다>를 소개하겠습니다. 바하가 라이프찌히 시절인 1729년 주현절 기간인 123일의 예배를 위해 쓴 것입니다. 제목에서부터 수난을 암시하는 이 칸타타는 하나님의 뜻에 모든 것을 맡겨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첫 번째 곡은 기악곡인 신포니아입니다. 이 서곡은 그의 쾨텐 시절에 작곡되어 후에 하프시코드협주곡 BWV 10562악장에 포함된 느린 악장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칸타타에서 오보에 독주로 연주되는 멜로디는 후에 피아노, 첼로, 바이올린, 비올라, 기타, 오르간, 플룻 등 수많은 악기로 연주되며 Arioso라는 제목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 피아노로 편곡된 아리오소제주의 피아니스트 김현아의 앨범 한 송이 장미꽃 피어중에서 듣겠습니다.

- 두 번째 곡은 소프라노의 코랄과 앨토의 아리아입니다.

무덤에 한 발을 넣고 서서 주께 비옵나니 / 주의 자비하심을 따라 나를 돌아보소서

병든 나의 몸이 무덤 속에 곧 굴러 들어가려 하오니 / 내 고난 중에 나를 도우소서

하나님이여, 비옵나니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내 영혼이 떠날 때 당신의 손에 날 받으소서여기서 가사가 무덤으로, 죽음으로 또는 고통으로 떨어진다고 노래할 때는 음정도 하행 진행하는 등 가사를 충실하게 그려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곡은 베이스의 rez.입니다. “저의 두려움과 궁핍, 저의 삶과 죽음이 사랑하는 하나님 당신의 손안에서 잔잔해 집니다.“ 그런데 마지막 부분에서 반주하는 통주저음이 두 번 상승하는데 이것은 무덤으로부터 육신이 부활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 네 번째 곡 앨토 아리아 주여 당신이 하시는 것은 저의 기쁨이 됩니다.“에는 오보에와 바이올린의 아름다운 반주가 동반되며, 반주의 도약음정을 통해 기쁨을 배가시키고 있습니다. - 베이스의 rez. "만약 제가 고통 받지 않는 것이 당신의 뜻이라면, 저는 진심으로 당신께 감사드리겠습니다와 마지막 곡인 회중찬송 주여, 당신이 하고자 하는 대로 저를 다루어 주소서듣겠습니다. rez.에서 기쁨(Freude), 슬픔(Leid), 죽음(Sterben) 그리고 기도(Flenh)라는 단어들이 매우 수사적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2) Monteverdi<저녁기도> 중에서 <시편 122>

 

3) 역시 시편 122편을 노래하는 Hubert Parry<나는 기뻤다>

 

4) 헨델의 외삼촌인 바로크 작곡가 Johann Philipp Krieger는 무려 2,000여곡이 넘는 칸타타를 작곡했지만 아쉽게도 지금 80곡만이 남아서 연주되고 있습니다. 그의 FugekantataBach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칸타타 <저녁이 되었는데 순례자여 어디를 가느냐? Wo willst Du hin, Weil es Abend ist?> 감상하시겠습니다.

 

5) 리스트의 피아노모음곡 순례의 해중에서 마지막 곡 <마음을 정결하게>

 

6) 바로크 초기작곡가 Heinrich Biber는 예수님의 생애를 묵상하며 기도를 돕는 로자리오소나타 16곡을 작곡했고, 그 중 5번째 곡이 성전에서 예수님을 발견하다입니다. 사순절이 시작하기 직전에 연주하는 음악입니다. 1악장 Praeludium, 2악장 allamanda, 3악장 Giugue, 4악장 Sarabanda, 그리고 5악장 Double 이렇게 짧은 5개의 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성곡을 찾아서
주 21:00~22:00
제작 / 진행 김준곤

클래식 음악 중 교회 음악을 소개하는 교회음악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