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선곡표

2018년 12월16일 작성일 2018.12.03

1) 누가복음 1장에 나오는 마리아의 기도를 가지고 수많은 작곡가들이 Magnificat를 작곡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기예수를 기다리는 기쁨을 축제의 기분으로 표현한 음악은 영국작곡가 J. Rutter1990년에 작곡한 <Magnificat>입니다. 작품은 성서의 가사를 7부분으로 나눈 독창과 합창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오늘 전곡을 소개합니다.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사랑스런 장미>

<전능하신 분께서 내게 큰일을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그의 자비는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 대대로 미칠 것이다>

<주님은 전능하신 팔을 펼치시어 마음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다>

<주께서는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손으로 보내셨도다>

<Gloria Patri, 성부, 성자 성령께 영광>

 

 

2) “오 놀라운 신비여, 찬양 받으소서. 짐승들마저 구유에 누인 아기를 바라보네.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잉태한 복된 처녀여, 당신의 잉태는 가치있도다. 할렐루야

우리말로는 오 놀라운 신비여라는 뜻을 가진 라틴성가 <O magnum mysterium>의 가사입니다. 고정된 가사를 가진 대표적인 성탄절 음악이죠. 이번에는 네 작곡가의 <O magnum mysterium>을 소개하겠습니다.

르네상스시대 영국작곡가 Thomas Luis de Victoria1572년에 작곡한 모테토 <O magnum mysterium>은 동물조차 구유에 누운 아기 예수를 평화스럽고도 다정하게 바라보는 장면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 할렐루야를 3번 반복하며 웅장한 종결을 맺고 있습니다.

 

3) 현대작곡가 Francis Poulenc<O Magnum Mysterium>을 소개합니다. 뽈랑은 프랑스 6인조의 일원으로써 신고전주의적 음악을 주도하였습니다. 현대음악을 작곡하며 균형과 절제를 중시했던 바로크시대와 고전시대의 작곡기법을 도입한 것이죠. 반면에 화성과 리듬에서는 현대음악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4) 미국 작곡가 Morten Lauridsen<O magnum mysterium> 이상길이 지휘하는 수원시립합창단의 노래로 듣겠습니다.

 

5) 영국의 현대작곡가 Peter Maxwell Davies<O magnum mysterium> 감상하시겠습니다. 현대적인 화성을 사용해서 미묘한 신비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성곡을 찾아서
주 21:00~22:00
제작 / 진행 김준곤

클래식 음악 중 교회 음악을 소개하는 교회음악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