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선곡표

2018년 11월18일 작성일 2018.11.06

1) “눈물을 흘리며 씨뿌리는 자, 기뻐하며 거둘 것이다. 씨를 담아들고 울며 나가는 자, 곡식단을 안고서 노랫소리 흥겹게 들어올 것이다

시편 125편 말씀입니다. 추수감사주일을 맞아 바로크시대 프랑스 작곡가 장 필립 라모의 6성부를 위한 모테토 <눈물을 흘리며 씨뿌리는 자> 소개합니다. 본래 그레고리안 성가의 단선율이었는데, 대위법적인 모테토로 편곡했습니다. 모든 성부가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전형적인 모테토입니다.

 

2) 이번에는 같은 말씀을 노래한 Franz Liszt의 모테토 <눈물을 흘리며 씨뿌리는 자> 듣겠습니다. 그레고리안 성가의 유니송을 어둡고 긴장된 낭만주의 화성으로 표현했습니다.

 

3) “아름다운 꽃들 봄에 피어나 여름 태양빛에 열매 익어가고 가을 들판에는 곡식이 가득 해 농부들 곡식 거두어 짐마차에 가득 싣고 곡간에 실어나르네, 자연의 풍성한 은혜

감사하게 둘러보고, 그 받은 축복 세어보네. 즐거움이 마음 가득 넘치네

추수를 감사하는 노래이죠. 오늘 추수감사주일을 맞아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사계중에서 가을을 들려드립니다.

 

4) Bach의 칸타타 제29주께 감사하라의 서곡 <Sinfonia>, Christopher Parkening의 기타연주로 들려드립니다.

 

5) 이태리의 인상주의 작곡가 Ottorino Respighi의 관현악모음곡 <로마의 축제>중에서 세 번째 축제인 <10월제, L'Ottobrata>는 농민들이 풍작을 기뻐하며 즐기는 추수감사 축제입니다. 성 밖의 숲속 저 멀리에서 들리는 사냥꾼들의 뿔피리 소리 그리고 사랑의 세레나데가 들리며 청춘을 노래하고 포도의 수확을 축하합니다.

 

6) Beethoven의 현악4중주 제15번입니다.

이 작품은 모두 5악장으로 되어있는데, 3악장 몰토 아다지오에는 "병에서 회복된 자가 하나님께 드리는 리디아 선법에 의한 감사의 노래" 란 부제가 붙어있습니다. 병으로 작업을 중단했던 베토벤이 병에서 회복한 후 하나님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절실하게 표현한 감동적인 음악입니다. 2분정도에 나오는 "회복"의 선율이 극히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부분에는 "새로운 힘을 느끼며"라는 표시가 되어있고 뒤에 "가장 깊은 정서를 가지고"라고 되어있습니다. 자기 내성적인 관조가 잘 표현된 이곡에 대하여 로망 롤랑은 "베토벤의 작품 중에서 그의 인간성이 가장 깊이 스며있는 작품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성곡을 찾아서
주 21:00~22:00
제작 / 진행 김준곤

클래식 음악 중 교회 음악을 소개하는 교회음악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