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선곡표

2018년 2월18일 작성일 2018.02.05

사순절이 시작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교회는 사순절을 시작하며 예수의 꾸짖음을 노래로 들었는데, 이 노래를 <Improperia>라 부릅니다.

오 나의 백성들아, 내가 너희를 위해 무엇을 해주었으며 얼마나 너희를 보살폈는지 말하라. 내가 너희를 이집트로부터 구출해 주었건만 너희는 십자가에 못박히게 하였느냐.”

사순절을 위한 그레고리안 성가 <Improperia, 예수님의 꾸짖음>, Münsterschwarzach의 베네딕트수도원합창단이 노래합니다.

르네상스시대 작곡가 팔레스트리나가 방금 들으신 그레고리안성가 <예수의 꾸짖음>을 주제로 작곡한 모테토를 소개합니다.

사제와 성가대가 주고받는 형식의 짧은 안티폰 <Ecce lignum Crucis> 구세주가 못박힌 나무십자가를 보라. 와서 그에게 경배하자 Regensburger 대성당합창단이 노래합니다.

첫번째 꾸짖음 <오 나의 백성들아, 내가 너희를 위해 무엇을 해주었으며 얼마나 너희를 보살폈는지 말하라> 8성부가 노래하지만 폴리포닉하지 않고 매우 호모포닉하게 노래합니다. 두 번째 꾸짖음 너를 위해 내가 이집트 장자들의 목을 쳤으나 너희를 건너뛰어 살려주었다라는 유월절의 역사부터 그동안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베푸신 은혜들을 설명합니다. 하나하나의 은혜를 설명할 때마다 'popule meus, 내 백성들아라는 단어로 시작되며 음악도 여기에 맞춰 단락을 짓습니다.

안티폰 오 주여 저희는 당신의 십자가에 절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거룩한 부활을 찬양하며 영광돌립니다 마치 그레고리안성가처럼 경건하게 단선율로 노래합니다.

마지막 곡 찬송 너 모든 나무 중에 가장 신실한 나무여, 너에게 경의를 보내노라

 

멘델스존의 작품 79‘6개의 교회력에 의한 찬가중에서 사순절을 위한 8성부의 모테토 <주여 나의 죄악을 기억하지 마소서>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 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 시편25편을 가사로 하고 있습니다. Kammerchor Stuttgart, Ensemble 76 Stuttgart 그리고

Deutsche Kammerphilharmonie Bremen이 함께 연주합니다.

 

 

중세에 교회밖의 삶의 현장에서 직접 선교했던 프란치스코 교단의 성직자들은 사순절에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연극으로 공연했습니다. 신앙을 갖지 않은 청중들에게 강렬한 종교심을 불러일으키려 했던 것이죠. 이 연극을 Passion Play, 우리말로 수난극이라 불렀고 프랑스지방에서 가장 성행했습니다. 연극은 항상 노래를 동반했기에 어떻게 보면 중세의 뮤지컬이라 볼 수 있습니다. 13세기의 수난극을 그대로 재생시킨 음반을 소개하겠습니다.

수난극의 전반부는 죽은 라사로를 살려내는 기적과 이에 환호하는 민중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 친구 라사로가 잠들어 있으니 이제 내가 가서 깨워야겠다입니다. 그리고 기적을 본 민중들의 환호를 듣겠습니다. 예수역에 ten. Richard Morrison 그리고 Schola Cantorum Basiliensis의 중세앙상블이 함께합니다.

이어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의회를 소집해서 그 사람이 많은 기적을 나타내고 있으니 어떻게 하면 좋겠소라고 대책을 의논하며 예수를 죽이기로 결정합니다. 합창으로 노래합니다.

다음은 유태인들이이 사람이 자기가 성전을 허물고 사흘만에 다시 짓겠다고 말했다라며 예수님을 고발합니다. 병사들은 예수를 총독관저 뜰 안으로 끌고 들어가서 예수께 자주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머리에 씌운 다음 "유다인의 왕 만세!" 하고 외치면서 조롱하였습니다. 또 갈대로 예수의 머리를 치고 침을 뱉으며 무릎을 꿇고 경배했습니다. 이렇게 희롱한 뒤에 그 자주색 옷을 벗기고 예수의 옷을 도로 입혀서 십자가에 못박으러 끌고 나갑니다.

10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의 뒤를 따랐는데, 그 중에서는 예수를 보고 가슴을 치며 통곡하는 여자들도 있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 여자들을 돌아보시며 예루살렘의 여인들아, 나를 위해 울지 말고 너와 네 자녀들을 위해 울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박히십니다. 예수역에 Richard Morrison이 노래합니다.

11  수난극의 가장 정점에는 아들의 고통을 바라보는 어머니의 노래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노래는 당시 민중들이 알기 쉽게 가장 먼저 그 지방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슬퍼하는 어머니의 노래 sop. Sharon Weller가 노래합니다.

12  이 성사극의 마지막 곡은 어머니 마리아의 노래 <Flete, fideles anime 내 영혼이 진심으로 슬퍼한다>입니다. sop. Sharon Weller의 노래입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성곡을 찾아서
주 21:00~22:00
제작 / 진행 김준곤

클래식 음악 중 교회 음악을 소개하는 교회음악 프로그램